세상 모든 행복 여기에

세상에는 행복이 가득합니다.

우리 행복 여기에 우린 행복해요.

여행/내가 간 곳

조선의 왕이 되어 거닐다.

맑은향기greeneco 2024. 11. 9. 20:34
728x90

조선의 궁궐 경복궁에서 왕이 되어 거닐었습니다. 

경복궁, 왕이 되어 거닐다.



한 권으로 읽는 경복궁
이 책은 저자가 ‘우리궁궐지킴이’ 활동을 15년 동안 하면서 해설 현장에서의 궁금증을 메모하여 자료를 찾고 하나하나『경서』와 『사서』, 실록과 승정원일기, 야사 원문 등을 대조하고 참고하여 정리한 궁궐해설서이다. 공간적으로 외조와 치조, 연조로 구분하고 그에 관련된 전각과 용도 등을 설명하는 일반적인 방식과는 달리 경복궁의 근본인 동양 사상의 핵심 ‘주역’을 통해 경복궁의 본질을 들여다볼 수 있다. 책의 시작에는 광화문부터 태원전까지 경복궁 답사를 위한 기본 상식과 관람 동선을 담았고 이어서 광화문 해치와 조선 시대 신문과 박석, 일월오봉병과 같은 흥미로운 고사와 이야기들도 발굴하여 기록하였다. 마지막으로 교태전 아미산, 경복궁 후원처럼 사실과 다르게 알려진 경복궁의 이야기들도 철저한 자료 연구와 원전 대조를 통해 바로잡고 새로운 사실을 더하여 37개의 경복궁 이야기를 담았다. 경복궁은 법궁으로 동양 철학과 정치, 선조들의 사상이 녹아 있는 조선 제1의 으뜸 궁궐이다. 최근 궁궐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지고 경복궁을 찾는 방문객도 늘고 있다. 이제는 좀 더 깊은 경복궁의 본질에 한 발짝 더 다가가 보는 것은 어떨까. 전각들이 품고 있는 이야기들 속에서 그동안 몰랐던 경이로운 진짜 경복궁의 모습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저자
정표채
출판
운곡서원
출판일
2022.10.03

 

지하철역에서  경복궁까지

이야기가 있는 전광판 영상이 조선의 신비로움을 더해주었습니다.

경복궁역 지하로 경복궁 가는 길

 

 

 

수문장 교대식

 

경복궁을 지키는 수문장들이 근무를 마치고, 교대를 하였습니다. 북도치고, 징도 울렸습니다. 

수문장 교대식

어디서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있었는지. 경복궁 앞 광장에서 이 장면을 보기 위해 몰려들었다. 한국 사람외에도 여러 나라의 언어들이 귀에 들렸습니다. 피부색을 구별하지 않고, 언어를 구별하지 않고 한 사람 건너 한 사람이 다른 나라에서 온 사람들 이었습니다. 이렇게 많은 외국인을 본 적이 없었는데 말입니다.

수문장 교대식 동영상

https://youtu.be/DJ8wbxvCukE

경복궁수문장 교대식

 

 

근정전

 

근정문을 향해 걸어갑니다.  근정문을 지나 근정전이 나옵니다. 잠시 드라마에서 본 장면을 떠올립니다. 나라를 생각했던 많은 인물들을 보진 못하지만 역사적 전율이 전해옵니다. 

勤政門, 勤政殿

 

은행나무

 

오른쪽으로 난 문을 향해 걸어갑니다. 작은 문을 지나 큰 은행 나무가 있네요. 사진찍기 좋은 장소입니다. 벌써 많은 사람들이 자리를 찾아 장면을 담고 있습니다. 어린 왕자들과 공주들이 뛰어놀고, 숨바꼭질등을 했을 것이라 짐작됩니다.

은행나무 놀이터

흙길을 걷습니다. 작은 궐들이 문 사이로 보입니다. 아직 어디가 어딘지 모르겠습니다. 그 옛날 여기 머무셨던 분들도 좀 혜갈렸겠다는 생각이 불현듯 스칩니다. 낮은 관목들 너머로 우뚝 튀어나온 웅장한 건물이 나옵니다. 뭘까 생각하면서 가다보디 지나다닐 수 있는 문이 있습니다. 국립민속박물관 입니다. 표를 보여줘야하네요. 나가면 들어오지 못하나 봅니다. 

경복궁과 국립민속박물관 연결 통로

취향교

 

취향교라는 다리 건너 멋진 풍경이 담겨진 저수지가 보입니다. 멀리 남산 타워가 보이네요. 잠시 풍경에 취해 그냥 바라만 보았습니다. 빌딩 숲 사이 이런 멋진 장면을 담은 그림 같은 장면을 볼 수 있다니...

취향교와 마주하고 있는 건물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고종 황제때 우리나라에 최초 전기로 불을 밝힌 곳이라고 합니다. 

취향교

경회루

많이 내려왔습니다. 경회루가 보입니다.  들어가지는 못합니다. 미리 예약을 해야하나봅니다. 

경회루

 

좀 더 보고 나올 걸이라는 후회하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아름다운 우리의 경복궁을 보니, 내가 조선의 왕이되어 거닐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여러분들도 아름다운 우리 궁궐에서 왕과 왕비가 되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서울 북촌 한옥 마을로 가요.

 

서울 북촌 한옥 마을로 가요.

서울 북촌 한옥 마을은 한국의 전통과 현대가 조화롭게 어우러진 장소로, 방문객들에게 잊지 못할 경험을 제공합니다. 서울 북촌 한옥 마을은 조선시대부터 내려오는 전통 한옥들이 잘 보존되

greeneco1.tistory.com

 한옥 마을로 go go

 

한옥 마을로 go go

한국을 여행하면서 전통 한옥 마을을 방문해 본 적이 있나요? 현대와 전통이 어우러진 한국에는 고유의 아름다움과 매력을 간직한 한옥 마을이 많이 있답니다. 한국의 전통과 아름다움을 간직

greeneco1.tistory.com

 

반응형